대통령 후보자 공약을 찬찬히 살피다 보니 모든 후보자가 ‘더 나은 미래’를 약속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는데요, 후원자님께서 생각하시는 더 나은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문득, ‘잘사는 삶’과 ‘잘 사는 삶’의 차이를 생각해 봤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띄어쓰기 한 칸이 큰 의미 차이를 만들어 내는데요. ‘부유하게 산다’는 의미의 ‘잘사는 삶’과 ‘옳고 바르게 산다’는 의미의 ‘잘 사는 삶’은 현실 속에서 얼마나 명확하게 구분되는 개념일까요?
후원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성공한 삶’의 모습이 더욱 궁금해집니다🤓
‘잘 사는 삶’ ‘성공한 삶’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땡스기브는 개인의 가치 실현뿐 아니라 타인과 관계 맺고 환대와 영감을 주고받는 삶을 ‘잘 사는 삶’이자 ‘성공한 삶’으로 정의 내렸습니다. 땡스기브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 교육청 소속 계양도서관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책사랑 창작소📚
3학년부터 6학년까지, 다양한 배경의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10명과 함께 그림책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 읽는 건 최악”이라고 말하는 장난끼 가득한 친구들이 조금이라도 부담을 줄이고 마음속 생각과 감정이 소중히 다뤄지는 시간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틀려도 괜찮아』를 읽고 난 내 얘기인 줄 알았다. 발표할 때 비웃음을 받을까 봐 손을 들지 못하는 모습이 나랑 똑같아서 재미있었다. 그래서 이 책처럼 나도 못 해도 괜찮다고 말하고 싶다.” - 핵잼민이(5학년, 남)
🌸향기독서🌸
매주 토요일, 땡스기브가 운영하는 청소년 공간 틴,케이스에서 중학교 1학년 ~ 3학년 친구들이 선정된 도서를 읽고 모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질문을 나누며 글을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처음에는 글쓰기를 어려워하던 아이들이 이제 제법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모습에 감동을 받습니다. 아직은 어리게만 보이던 친구들이 깊이 고민하고, 성숙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하고요.
“부모님은 항상 나를 믿어주시는데,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내지 못해 늘 죄송하다.” “독수리가 되어 자유롭게 세상을 날고 싶다.”
<책사랑 창작소>와 <향기 독서>에서 진행한 결과물을 그림책과 책으로 출간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펼쳐 갈 이야기를 기대해 주시고 응원해 주세요🧚♀️
◦ 청소년 마약, 도박 중독 예방 프로그램
많은 전문 기관에서 청소년 마약과 온라인 도박 급증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저희 역시 청소년들을 직접 마주하면서 너무 쉽게 마약과 도박에 노출돼 있다는 사실을 체감하는데요. 청소년 개인의 의지로 중독의 시작과 끝을 조절할 수 없다는 점에서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하려고 합니다⛑️
특별히 도박 문제를 다루는 치유원에서 도박 중독으로 진료를 받는 청소년이 2022년 1,460명에서 2024년 4,144명으로 거의 3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된 가운데 전문성을 갖춘 예방, 치료 기관이 부족합니다.
땡스기브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예방 캠페인, 상담 프로그램 등을 기획해 개인의 건강한 삶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 출처: 서지원, 청소년 10% "도박하는 친구 봤다" ... 불법 사채 썼다 폭행 당하기도, 2024년 09월 13일, 동아일보
◦ 공간 새숨, 더 사랑 작은도서관 오픈
지난 편지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고양시 덕양구, 인천 미추홀구에 지역 주민을 위한 작은도서관을 개관했습니다. 두 개의 작은도서관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주민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참여자들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땡스기브의 콘텐츠로 아이들과 소통하고 각 작은도서관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관계를 만들어 가려고 기획 중인데요, 지역 주민을 초청해 공간을 소개하고 운영을 위한 후원자를 모집하는 등 나의 이야기와 우리의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공간으로의 발돋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